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 은 3D CG 기술 등을 이용하여 구축한 가상공간이나 가상 환경에서 실제처럼 느끼며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(HCI) 기술을 의미한다. 인간이 가진 5가지 감각 즉, 시각, 청각, 후각, 촉각 및 미각 등을 가상공간에서도 실제 환경에서와 같이 최대한 자연스럽게 활용하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해오고 있다. 그런 이유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분야, 목적 및 기능 등에 따라 다양한 현실(Reality)이라는 이름으로 구분되기 시작하였다.
가상현실(virtual reality, VR)의 분류
시스템 환경에 따른 분류
- 몰입형 가상현실(immersive VR : iV)
특수 장비를 통해 인간이 실제로 보고 만지는 것과 같은 감각적 효과를 느끼게 해 생생한 환경에 몰입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. 몰입형 가상현실(immersive VR : iV) 은 그 어떤 매개체보다 더 획기적일 수 있는 감성적 경험을 창출한다 는 점에서 강력하다. "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을 체험해보지 않고서는 설명 자체 가 불가능하다"라고 영국 셰필드대학교 (University of Sheffield) 산하 Insigneo 컴퓨터 의학 모델링 연구소(Insigneo Institute for in silico medicine)의 의학 물리학 강사 인 존 W. 페너(John W. Fenner)가 얘기했다. 페너는 또 이렇게 설명했다. "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 은 대중을 자사의 연구에 끌어들여서 현재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떤 목적으로 그 일을 진행 중인지 이해를 돕고 그들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사하기에 효과적인 수단 임에 틀림없다. 복잡한 기술 연구는 알리기가 쉽지 않은데, 누구에게든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을 이용하여 보여주면 연구 내용과 목적이 뇌리에 인지될 수밖에 없다. 그런 점에서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 은 매우 효과적인 도구라 할 수 있다."
게다가 이제는 HMD 덕분에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을 어디서든 체험할 수 있다. 페너는 이렇게 덧붙였다. "이제는 CAVE가 없어도 된다. 구글 카드보드(Google Cardboard)와 휴대전화로도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.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 이 보편적으로 보급되어서 누구나 누리게 된다면 모든 것이 바뀔 것이다. Insigneo 연구소의 경우를 예로 들면, 임상의가 많은 시간을 빼앗 기는 탓에, 임상의들의 관심을 유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. 그런데 가상현실(Virtual Realrity : VR)의 참신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이기술의 잠재력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Insigneo Institute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다." 몰입형 가상현실(immersive VR : iV)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서도 장점을 지니고 있어 초중등 교사들 의 관심을 끌고 있다.
몰입형 가상현실(iV)이 의료산업과 교육산업에 정착된 가운데, 기업들은 복잡한 프로세스를 진행하거나 계획을 전파하는데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. 3D로 설계 작업을 진행하는 B2B 업체들은 기하학적으로 정확한 대규모 모델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는데, 전에는 2D 컴퓨터 화면에서나 이 모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. 그러나 이제는 이런 모델들을 몰입형 가상현 실(iV)에 응용하여 완벽한 몰입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제품 설계 개선부터 영업 및 마케 팅 전략 혁신에 이르는 모든 부분에서 새로 운 가능성의 세상을 열 수 있다.
- 데스크톱 가상현실(desktop VR) : 일반 컴퓨터 모니터에 간단한 입체안경, 조이스틱 등만 첨가하여 책상 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이다.
- 원거리 로보틱스(tele-robotics) : 로봇을 이용하여 먼 거리에 있는 공간에 사용자가 현전 하는 효과를 주는 것을 말함
- 삼인칭 가상현실(third person VR) : 비디오카메라로 촬영하여 자신의 모습을 가상현실에 나타나게 하여, 마치 자신이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함
제시 방식에 따른 분류
- 컴퓨터 등이 만들어 낸 가상의 세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것
- 현실의 세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것
댓글